본문 바로가기
스타듀밸리 :: stardew valley

[스타듀밸리] 스타듀밸리 공략 #알아두면 좋을 기본적인 정보 (+멀티)

by DACHAE_ 2020. 4. 9.
728x90

[기본]

 

1. 시간은 기본적으로 10분 단위로 흐릅니다. (버프는 초단위까지 뜸)

시간은 건물에 들어가도 멈추지않고, 아이템 창을 띄우거나 다른사람과 대화할 때 멈춥니다. (멀티 제외)

 

2. 새벽 2시가 되면 밖이어도 강제취침 되고, 다음날 체력이 줄어있는 상태에서 시작된다.

 

3. 체력이 떨어져서 죽으면 돈이 깎이고 아이템도 사라질 수 있다. (랜덤)

 

4. npc는 각자 가장좋아하는선물/좋아하는선물/보통/싫어하는선물/가장싫어하는선물이 있으며,

아이템의 등급에 따라 올라가는 호감도도 다르다.

 

5. npc의 생일에 선물하면 호감도가 배로 오른다.

 

6. 매일 말을 걸면 호감도가 오르고, 안걸면 떨어진다. (호감도가 다 채워지면 안떨어진다.)

 

7. 피에르 상점에서 사는 것보다 조자마트에서 사는 것이 더 비싸다. (대확장모드는 조자마트가 더 싸고 물건도 다양하다.)

 

8. 캐릭터의 외형은 나중에 마법사와 친밀도를 올린 후에 500골드를 주면 바꿀 수 있다.

단, 옷은 못바꾼다. (1.4버전 이후로 에밀리의 제봉틀이 생겼기 때문)

개/고양이 외형을 다시 바꾸는 것도 가능하다.

 

9. 물고기, 채집류, 광물류는 번들에 필요할 수 있으니 얻는 것을 무조건 파는 것보다는 일단 보관해두는 것을 추천.

 

10. 동물은 호감도가 다 채워지더라도 다시 떨어지지만, 방목을 했을 경우는 안떨어지는 듯

 

11. 나무나 돌은 집 증축이나 건물 건설 등에 많이 이용되므로 팔지 말고 모아두는 게 좋다. (+ 석탄도)

 

12. 번들을 채우기로 했다면 왠만한 작물들은 다 키워야하지만,

보통 득이 되는 작물들은 계속 수확이 가능한 베리류와 후반에 열리는 사막에서 살 수 있는 것들이다.

(특히 스타프루트이지만 초반엔 가격도 비싸서 대량생산하기에는 어렵다.)

 

13. 리텍스처를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반드시 원본을 백업해두자.

공유중인 리텍스처가 버전이 낮거나 하면 병합을 시켜야할 수도 있고, 오류가 났을 때 수정해야할 수도 있다.

 

14. 농장에 있는 동굴은 과일동굴과 버섯동굴 중 한가지를 택할 수 있다. (봄 후반~여름 초반 쯤 발생했던 듯)

개인적으로 번들채우기에는 과일이 훨씬 좋은 듯 하다.

 

15. 길을 가다가(혹은 농장에서) 지렁이 세마리가 꿈틀대고 있는 땅을 파면 유물이 나온다.

(야생씨앗이나 점토가 나올 수도 있고, 도서관에 잃어버린 책도 나온다.)

 

16. 지렁이는 겨울에 많이 뜬다. 귀찮지만 발견할 때마다 파주면 박물관 컬렉션 모으기 쉬워진다.

 

17. 과일나무에는 물을 주지 않아도 되고, 해당 계절이 아니어도 자라는 것은 가능하다. (열매는 해당계절에만 열림)

 

18. 점토와 구리주괴를 하루빨리 모은뒤 사일로(저장고)를 짓고난 후에 잔디를 정리하는 것이 좋다.

 

 

 

[멀티]

 

1. 접속한 모든 사람이 자야 다음날로 넘어간다.

 

2. 각자의 집이 있으나 어느 집에 가서 자든 상관없다.

 

3. 축제의 경우 축제 장소에 다 모여야 참여 가능하다.

 

4. 루아우 축제는 각자 물건을 넣어야하고, 평가는 그 평균치를 따지는 듯.

 

5. 품평회 물건은 9가지를 함께 놓을 수 있다. (결과는 같지만, 토큰은 따로받을 수 있다.)

 

6. 모든 유저가 같은 모드를 사용해야 오류가 안난다고 한다. (간단한 리텍정도는 상관없다고 함)

 

7. 보상은 공동으로 1회만 받는 공동보상과 완료되기만 하면 개인별로 받을 수 있는 개인 보상이 있다.

 

공동보상 - 번들

개인보상 - 일반광산 보상, 박물관

 

8. 멀티에서 플레이어끼리 공유되는 것 = 농장, 번들 채우기, 박물관 기증, 광산 엘리베이터, 동물 호감도

(돈을 함께 쓰기로 선택했을 시에는 돈도)

 

9. 멀티에서 플레이어 개별로 적용되는 것 = npc 호감도, 스킬, 인벤토리, 집 확장, 퀘스트, 도감, 업적, 도전과제

 

 

댓글